본문 바로가기
알아두기

시금치 보관법 꿀팁

by 또락이 2025. 1. 13.

시금치 보관법 어떻게 하면 되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어린 시절 뽀빠이를 보면서 실제로 시금치에 힘을 솟게 만드는 효력이 있는 줄 알고 엄청 먹었던 기억이 생생합니다. 근데 맛은 좋은데 힘은 그대로였습니다. 덕분에 시금치 고유의 맛과 식감을 알아버려 지금도 밥반찬으로 즐겨먹고 있습니다.

 

 

 

1.세척 여부에 따른 시금치 보관법

▶세척하지 않은 상태에서 보관하는 방법

시금치를 세척하지 않은 상태로 신문지나 키친타월로 감싸서 비닐봉지나 밀폐용기에 넣어서 보관해 줍니다. 냉장고의 야채칸에 보관하면 5일에서 7일 정도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으며, 세척으로 하지 않으면 습기가 차서 빨리 상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세척한 상태에서 보관하는 방법

시금치를 깨끗하게 씻은 다음 물기를 제거하고 키친타월로 깜싸주십시오. 그리고 비닐봉지에 담거나 밀폐용기에 담아서 냉장 보관하시면 되는데 3일에서 5일 이내로 드시는 게 좋습니다. 세척을 한 상태는 물기를 머금었기에 상하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입니다.

 

 

2.삶아서 냉동 보관

시금치를 씻은 후 끓는 물에 30초에서 1분 정도 살짝 데쳐준 다음 찬물에 담가 열기를 식히고 물기를 꼭 짜줍니다. 적당한 크기로 나누어 비닐팩이나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실에 보관하면 최대 2~3개월 동안 보관이 가능합니다. 필요할 때 냉동실에서 꺼내서 해동한 다음 요리해서 드실 수 있습니다.

 

시금치는 습기와 열에 약한 식재료이므로 보관하실 때는 습기를 최소화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보관 중 시금치가 누렇게 변하거나 냄새가 나면 절대로 드시지 마십시오.

 

3.시금치 효능

내친 김에 시금치의 효능도 잠시 살펴보겠습니다. 영양소가 풍부한 식재료로 건강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비타민A : 시력을 보호해 주고 피부 건강을 개선해 줍니다.

■ 비타민C : 면역력 강화와 황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 비타민K : 혈액 응고 및 뼈 건강 유지에 좋습니다.

■ 철분 : 빈혈 예방 및 피로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 마그네슘 : 근육과 신경 기능 조절 및 에너지를 생산해 줍니다.

 

 

그 외에도 베타카로틴, 루테인, 제아잔틴 등의 항산화 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세포의 손상을 방지해 주며 노화를 지연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심혈관 건강을 지켜줍니다. 이는 질산염이 혈압을 낮추고 혈관의 건강을 개선하며,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칼슘과 비타민K를 함유하여 골다공증의 위험을 줄이는데 효과적입니다. 여기까지 해서 시금치 보관법과 효능까지 알아보았습니다. 특별한 반찬 없을 때 시금치 무침 하나면 밥 한 공기 뚝닥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알아두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귀빠진날 뜻 이런 의미  (1) 2025.01.15
디카페인 카페인 함량이 없는 게 아니었네!  (1) 2025.01.14
독감 잠복기  (0) 2025.01.10
설날 대체공휴일 이거 대박이네  (0) 2025.01.09
요양보호사 자격증  (0) 2025.01.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