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압 낮추는 법 간과하면 큰일 납니다
안압 낮추는 법에 대해 잘 숙지하시고 실생활에 반드시 실천하셔야 합니다. 먼저 안압이란 눈 속의 압력을 의미하는데 안구 내부의 체액이 눈의 외벽을 눌러 발생하는 압력입니다. 이 압력은 눈의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뿐만 아니라 눈의 형태와 크기를 일정하게 유지하고 시력을 제공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안압이 높으면 눈의 건강에 문제를 일으키게 되며, 심할 경우에는 녹내장을 유발하여 실명에 이를 수도 있으니 평소에 잘 관리해 주셔야겠습니다.
■ 안압을 높이는 잘못된 습관
첫 째로 장시간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들 들 수 있습니다. 이는 눈의 체액 순환에 방해가 되어 눈의 피로가 쌓이고 안압까지 높이는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둘 째로 과도한 염분 섭취입니다. 염분을 과하게 섭취하면 혈압이 높아진다는 건 잘 알고 계실 겁니다. 이렇게 높아진 혈압이 눈에도 영향을 미쳐 안압까지 상승하게 합니다. 셋 째는 옆으로 자거나 머리를 너무 낮게 두고 자는 자세입니다. 이러한 자세는 눈에 압력을 가할 수 있으며 안압을 높이는 원인이 됩니다. 베개에 눈이 눌려서 물리적인 압력이 가해지는 것 또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넷 째는 눈을 과도하게 비비거나 문지르는 행위가 되겠습니다. 눈을 세게 비비거나 문지르면 안구에 압력이 가해져 일시적으로 안압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시신경까지 손상을 줄 수 있으며, 특히 녹내장이 있다면 매우 위험합니다. 다섯 째는 불규칙한 수면 패턴 및 수면부족입니다.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체내 호르몬의 균형을 깨뜨려 안압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하루 7~8시간 수면을 통해 눈 건강을 지켜야겠습니다. 여섯 째는 음주와 흡연입니다. 이 두가지는 많이 섭취할 수록 좋지 않으며, 특히 담배는 백해무익이라고 하지 않습니까?
■ 안압 낮추는 법
위에서 언급한 것과 반대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첫 째는 장시간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금지해야 합니다. 20분 마다 20초 씩 20피트(약 6미터) 거리의 사물을 쳐다봄으로써 눈이 휴식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화면을 오래 보아야 한다면 블루라이트 차단필터를 사용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둘 째는 염분의 섭취를 줄여 혈압이 높아지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이는 곧 안압을 낮추는 길이며, 동시에 혈압을 높이는 카페인 섭취도 줄여야겠습니다. 셋 째는 옆으로 누워서 자는 자세보다 등을 바닥에 대고 반듯하게 누워서 자는 수면자세가 필요합니다. 동시에 머리를 너무 낮게 두지 말고 적당한 높이의 베개를 사용해 주십시오. 넷 째로 눈을 과도하게 비비거나 문지르는 대신 깜빡여서 해결하도록 해야합니다. 다섯 째로 충분한 수면을 취해 주셔야 하며, 여섯 째는 음주와 흡연을 줄이는 행위가 안압을 낮추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한 가지 더 추가하면 운동을 할 때 신체를 거꾸로 세우는 자세는 절대로 삼가시기 바랍니다.
눈 내부의 체액 순환은 중력의 영향과 관련이 있기에 그렇습니다. 거꾸로 서거나 머리를 아래로 향하면 혈액이 머리로 몰려 눈 주변 혈관에 많은 혈액이 유입됩니다. 자연적으로 안압의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또한 두개 내 압력의 증가로 혈관이나 체액 흐름에 영향을 미쳐 안압이 높아지게 됩니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 합니다. 지금부터라도 눈을 보호해 주는 습관을 가지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