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제철 과일
겨울 제철 과일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고 계십니까? 과일하면 무더운 여름철을 떠올리실 수 있는데 의외로 겨울에 먹기 좋은 과일들도 많습니다. 지금도 기억나는 게 시골에 살 때 처마 밑에 걸어둔 곶감이 아직도 아른거립니다. 동네 어르신께서 하나 주시는데 달달한 맛이 일품이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과일하면 제철에 필요한 영양분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1.귤
겨울하면 빠질 수 없는 과일이 바로 귤입니다. 비타민C가 풍부해서 감기예방에 좋기때문에 겨울철에도 많이 드시는 게 좋지만 무엇보다 겨울이 오기 전에 미리 섭취해 두셔서 비타민 보충을 해두시는 것도 권해드립니다. 개인적으로 귤을 좋아하는 이유로 껍질 벗기기가 쉽다는 것입니다.
2.배
김치나 고기요리에 자주 들어가는 재료라고 불릴 정도로 고기와 찰떡궁합인 과일이 바로 배입니다. 때문에 육회에도 항상 배를 잘게 썰어서 넣곤 합니다. 80~90%에 이르는 수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겨울철에 꼭 필요한 비타민과 섬유소가 풍부한 과일입니다. 특히 기관지에 도움이 되는 과일로 알려져 있어 겨울철 가래와 기침을 완화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변비로 고생하신다면 배를 드셔보는 것을 권해드리며, 풍부한 수분으로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3.감
우리나라에서는 단감 또는 홍시 등 다양한 형태로 맛볼 수 있는 과일이기도 합니다. 풍부한 비타민A와 비타민C로 면역력을 강화시켜 주어 감기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변비로 고생하실 수 있으니 적당량을 드시기 바랍니다.
4.대추
겨울철 따뜻한 커피도 좋지만 야심한 시각에 뜨끈한 대추차 한 잔은 온몸을 따뜻하게 해주며, 숙면에 도움을 줍니다. 때문에 겨울철 빼놓을 수 없는 과일입니다. 대추는 과일자체로 먹기보다 차를 끓여서 섭취하는데 우울증이나 불면증을 해소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플라보노이드라고 해서 뇌세포를 보호하고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여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사포닌성분은 긴장을 완화시켜 수면의 질을 개선해 줍니다. 트립토판도 불면증 완하에 도움이 되는데 세로토닌 생성에 도움을 주어 우울증을 개선해 줍니다.
이제 겨울이 중반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사방에 기침소리가 진동하는 이때에 겨울 제철 과일로 몸보신 하시고 감기로부터 해방되시길 바랍니다.